컨텐츠상세보기

건강의 재발견 벗겨봐 (커버이미지)
웅진OPMS
건강의 재발견 벗겨봐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용범 
  • 출판사모아북스 
  • 출판일2012-10-1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건강교육전문가 김용범의『건강의 재발견 벗겨봐』.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잘못된 의학상식을 바로잡고 올바른 건강 관리법에 대해 안내한 책이다. 우리 일상과 가장 밀접한 병원, 약, 질병, 음식, 다이어트, 비만 등 총 9개의 주제에 걸쳐 각 주제에서 꼼꼼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지식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수록하였다.

저자소개

이 책을 펼치기 전에 머리말 우리가 아는 건강 상식은 모두 잊어라! 1장 건강상식이 내 몸을 망친다고? 병원 검사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가? 건강기사가 오히려 건강염려증을 불러일으킨다면? 몸이 망가져도 병원에만 가면 고칠 수 있다? 대형 병원에 동네 병원보다 명의가 많다? 건강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진다? 연령별 건강관리는 불필요하다? 아하! 그렇구나 1-6 2장 질병에 대한 잘못된 상식이 또 다른 질병을 키운다 장수건강법에 왕도는 있는가? 수술이 만사를 해결해준다고? 체중만 빼면 심장질환의 위험이 사라진다? 우울증은 정신력이 약해 생기는 병이다? 대체의학으로는 질병을 고칠 수 없다? 심한 두통이 오면 뇌종양의 징후인가? 암은 육식, 과음, 흡연 등 특정 요인에서 생겨나는가? 아하! 그렇구나 7-13 3장 약과 영양제, 건강을 지켜줄 수 있을까? 아스피린은 만병통치약인가? 의사가 주는 처방전이 가장 확실하다? 약만 먹으면 질병이 해결된다? 천연은 안전하다? 온 가족이 사계절 같은 영양제를 먹는다? 영양제는 유명한 것을 고르면 된다? 아하! 그렇구나 14-19 4장 우리 몸을 병들게 하는 영양 불균형, 누구 탓인가? 좋은 것을 많이 먹으면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몸에 힘이 없으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라? 콜레스테롤 수치는 육식 때문에 올라간다? 칼로리를 따져서 먹어야 한다? 설탕보다는 대체 감미료가 낫다? 과일은 사계절 무조건 많이 먹어도 괜찮다? 아하! 그렇구나 20-25 5장 다시 배워야 할 건강을 위한 식생활 백서 왜 세계 최고의 장수식은 일본 음식인가? 유전자 변형 식품이 안전하다고? 황사의 계절에는 돼지고기가 좋다?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식품첨가물은 피할 수 없다? 건강기능식품은 좋은 식품인가? 마음을 밝게 가지면 식생활도 건강해진다 아하! 그렇구나 26-31 6장 만병의 근원 비만 때문이라고? 비만은 유전이다? 스트레스 받아도 살을 뺄 수 있다? 나이가 많으면 운동하기 힘들다고? 나이 들면 기초 대사량이 줄어 살이 찐다? 칼로리만 적게 먹으면 살이 찌지 않는다? 아하! 그렇구나 32-36 7장 당신이 알고 있는 살빼기는 틀렸다 살을 빼고 싶다면 몸을 따뜻하게 하라 칼로리를 계산하지 말라 살을 빼면 건강해진다? 다이어트도 지피지기 백전백승이 적용된다 다이어트에도 개개인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아하! 그렇구나 37-41 8장 100세 건강을 위해 디톡스를 알아야 한다 몸을 살리는 배독법, 몸을 망치는 배독법? 독소는 몸 안의 독소만 빼는 것이다? 외부 독소부터 차단해야 한다 해독은 비우기만 하는 것일까? 당뇨와 비만은 해독이 절실한 질병이다 다양한 배독 방법을 배우자 아하! 그렇구나 42-47 9장 건강하려면 음식궁합도, 알아야 한다 무조건 골고루 먹으면 건강하다는 생각은 NO! 항상 음식궁합을 맞춰 먹는 것이 어렵다면? 나쁜 음식궁합도 알아두어야 한다 기름에도 음식궁합이 있다 성별에 어울리는 음식궁합도 있다 약과 어울리지 않는 음식 궁합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식생활 지침서 아하! 그렇구나 48-53 맺음말 내 몸을 망가뜨리는 건강법에서 이젠 벗어나야 한다

목차

김용범 저자 : 김용범 저자 김용범은 연간 400회에 달하는 건강강의를 해온 저자는 보건복지부 국가고시 제 1회 보건교육사, 이투힐건강관리교육협회 식이요법사, 비만관리사, 웃음치료사, 실버건강체조코치, 스트레스코치 등 다양한 건강지도자 자격을 취득했으며 언론사와 기업체, 국가기관 등에서 인정한 건강교육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다. 경주신문 건강 상식 코너 「잘 먹으면 건강이 보인다」에 기고했고, 포항 CBS 라디오 「잘 먹어야 건강이 보인다」, 포항 KBS 라디오 「밥상의 비밀, 잘 먹으면 약이 된다」 등 다양한 방송에 고정 출연했으며, 안동 MBC, 포항 MBC, 원주 MBC,여수 MBC 등에서 시민교양대학 특강, 울산 MBC, 청주 MBC, 진주 MBC와 문경시, 경산시 보건소에서 임신육아교실을 진행했다. 무엇보다 저자는 삼성, 포스코, 현대, 대우조선, 기아자동차, 두산 등 150여 개의 기업체와 전국 관공서, 국가의료전문기관인 각 지역 보건소와 국민건강보험공단, 공무원교육기관, 약 50여 개의 대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나아가 국민건강과 밀접한 전국 농협, 노인복지회관, 경로당, 사회복지관, 교회 등에서 강의를 했다. 특히 장수대학에만 400여회 출강했다. 그리고 2003년에는 희망건강관리교육원을 설립했고, 동국대학교, 울산과학대학, 위덕대학교 평생교육원 주임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대한보건교육사협회 교육이사, KACE경주 이사, 경주자전거문화유적체험투어단 단장, 경주건강지도자봉사회 회장으로 있다. 국민건강교육에 앞장 서 힘을 쏟아온 저자는 이 책에서 ‘건강을 지키려면 지식과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한다. 또한 범람하는 건강 상식들 중에서도 ‘꼭 필요한 건강교육’은 따로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그간 잘못 알려진 건강 상식을 통쾌하게 뒤집는 ‘김용범 표 건강 상식’을, 2003년부터 현재까지 강의내용을 토대로 정리했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