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가족의 몸을 살리는 30일 건강습관 (커버이미지)
웅진OPMS
가족의 몸을 살리는 30일 건강습관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KBS 제작팀 
  • 출판사애플북스 
  • 출판일2013-12-17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건강을 전혀 고려치 않은 식습관은 현대인의 가장 큰 문제인 비만을 일으킨다. 또한 당뇨병, 고지혈증,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의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것은 발병환자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집에서 같이 밥을 먹고 생활하는 가족 모두의 문제일 수 있다. KBS 제작팀이 주시한 것도 바로 이 부분이었다. 이 책은 복부비만, 당뇨, 고혈압 등의 생활습관병을 가진 네 가족을 선정해 ‘30일’이라는 시간 동안 올바른 습관이 생활습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시하고 실천했을 때 가족의 건강 상태가 얼마나 개선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정의학과 4인방 명승권, 강재헌, 박민선, 오한진 교수가 참여해 네 가족 모두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 간 수치가 감소했고, 신체나이가 10살 가까이 젊어졌으며, 체지방과 내장지방도 눈에 띄게 줄었다. 특별한 약물 처방이나 치료 없이 놀라운 결과를 얻은 것이다.

저자소개

프롤로그: 나를 바꾸고, 내 가족을 바꾸는 30일간의 도전 제1장 식욕과의 전쟁 생애 첫 다이어트 거부할 수 없는 TV, 소파, 삼겹살의 유혹 우리 부부는 고도비만, 복부비만 음식 조절과 운동의 일상화 순한 양에서 성난 호랑이로 하나를 먹어도 똑똑하게 먹어야 공복감은 줄고 체력은 늘고 뭐든 함께해서 행복한 가족 생활습관 개선은 기본, 체중 감량은 옵션 [주치의 한마디] 명승권 교수(국립암센터 가정의학과) 제2장 야식이 복부비만의 주범 아빠는 협심증, 엄마는 뇌간경색증 못 말리는 고기 사랑, 야식 사랑 40대 초반에 찾아온 뇌경색 내 몸 안의 시한폭탄 식사 일기는 필수 과제 가족 건강을 위한 네 가지 약속 이 가족의 아침 운동 주치의의 불시 방문 가사 노동과 운동은 별개 육군사관생도의 꿈을 위해 셋이서 한 달 동안 18kg 감량 [주치의 한마디] 강재헌 교수(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부록] 선재스님한테 배우는 사찰음식 제3장 네 모녀의 가족 찾기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문제 엄마와 세 딸, 한 지붕 딴 식구 밥보다 군것질, 물 대신 콜라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이 시급 배달 음식과의 작별 생활 속 운동법 데면데면했던 자매의 스쿼시 도전 15년 만의 가족 외출 첫술에 배부르랴, 실망은 금물 확연히 달라진 일상 마침내 되찾은 ‘가족’이라는 이름 우리의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형’ [주치의 한마디] 박민선 교수(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제4장 소문난 대식가족 우리는 비만가족 외식으로 시작해서 외식으로 끝나는 휴일 가족 건강의 적신호 막내의 비만은 가족 모두의 책임 식욕, 내 안의 본능 음식 섭취 금지령 싫은 반찬도 먹게 만드는 ‘식판’의 힘 빨래걸이였던 헬스자전거의 부활 중간 검진 결과는 일단 합격 엄마의 특별 메뉴와 10분 줄넘기 소식과 운동이 정답 체중은 감소, 행복은 증가 [주치의 한마디] 오한진 교수(제일병원 가정의학과) 에필로그: 일상의 달콤한 유혹, 그리고 저항

목차

KBS 〈생로병사의 비밀: 내 인생을 바꾼 30일〉 제작팀 ? 이도경(PD) 1990년 KBS에 PD로 입사해 제작 시절 「비상! 석면 공해」, 「체험 고백, 내가 겪은 우울증」, 「미스테리, 인천 고잔동 집단 괴질」 등 공공 위생과 건강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후 , , 등을 제작했다. 2년간 몸담은 에서는 「약의 두 얼굴」, 「자살, 그 비극의 심리 부검」, 「죽음의 공포 외상 후 스트레스」, 「의사들의 다이어트」를 제작했다. 평소 공공 예방의학 분야에 관심을 갖고 연출한 경험을 살려 400회 특집 「가족 건강 프로젝트, 내 인생을 바꾼 30일」을 제작했다. 지금은 KBS World팀에서 한류 전파를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 제작 중이다. ? 김경애 방송작가. , , , 등의 프로그램에서 구성 및 원고를 썼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