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알류토르인 이야기 (커버이미지)
웅진OPMS
알류토르인 이야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미상 
  • 출판사지식을만드는지식 
  • 출판일2018-11-1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알류토르인은 캄차카 변강주의 북쪽에 거주하며 언어는 알류토르어를 쓰고 후에 러시아어를 공용어로 사용한다. 민족 특징은 코랴크와 에스키모의 언어와 문화 영향 하에서 형성되었다. 알류토르인은 1697년에 러시아 카자크인의 입을 통해 러시아에 알려졌고 러시아의 지배를 오랜 기간 받았다. 러시아의 2002년 인구조사에 따르면 알류토르인은 개별적으로는 분류되지 못하고 코랴크인의 구성원으로 들어갔다.
알류토르인의 전통적 경제는 어업과 순록 목축업과 원양어업이다. 어업은 여름에 했으며 어획의 대부분은 말려서 보관했는데 이는 알류토르인의 기본 식량이다. 말린 생선을 즐겨 먹었다는 것은 민담에서도 드러난다. 원양어업은 봄과 가을에 한다. 바다 동물의 고기와 기름은 저장하기도 하며 기름은 집의 조명을 밝히는 데 사용된다. 종교는 이 지역의 모든 민족이 그렇듯 샤머니즘이며 18세기 중반부터 러시아인의 유입으로 인해 그리스정교가 전파된다.
알류토르 설화는 많은 부분이 소실되었다. 북아시아 설화 대부분이 그렇지만 오랜 세월 러시아로 흡수되어 고유의 언어도, 설화도 소실되어 가고 있다. 이 책은 알류토르인 장수 임카와 피니난이 적을 맞아 싸우는 영웅 스토리 <임카와 아들 피니난>, 미혼인 여동생이 타민족의 남자를 만나 사랑하게 되면서 자신의 부족을 배신하고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큰 오빠에게서 복수를 당한다는 내용의 <킬리븐가비트와 그녀의 오빠들> 등 열두 편의 아이누인 설화를 소개한다.

목차

교활한 쿳킨냐쿠
쿳킨냐쿠, 미티와 악령들
리티티니안가비트, 쿳킨냐쿠의 딸
킬릴키트기나쿠, 쿳킨냐쿠의 아들
탐욕스러운 곰
쿳킨냐쿠와 시시신
여우와 썩은 생선
쥐, 여우, 마귀할멈
카라긴인의 소탕
킬리븐가비트와 그녀의 오빠들
임카와 아들 피니난
사촌 형제들
해설
옮긴이에 대해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