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청춘강의 - 2030을 위한 노老교수의 진심 (커버이미지)
알라딘
청춘강의 - 2030을 위한 노老교수의 진심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송인섭 지음 
  • 출판사그루터기북스 
  • 출판일2015-09-17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2,700여 명의 직장인 대상 설문조사에서 54%의 사람들이 현재의 직업을 바꾸고 싶다고 응답했다. 안정적이라서, 돈을 많이 벌 수 있어서, 혹은 당장 취업이 급하다는 이유로 직업을 섣불리 선택하는 것은, 먼 훗날 당신의 청춘을 ‘다시 돌아가고만 싶은’ 아쉬움과 미련의 시간으로 기억되게 할지도 모른다.



이 책의 저자인 송인섭 교수는 32년간 숙명여대 교수로 재직하며 대학생들의 청춘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았다. 대학생들의 수많은 고민과 속 깊은 생각을 듣고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네며, 그는 기성세대의 한 명으로서가 아닌 인생을 조금 더 살아본 선배로서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다른 청춘들과도 나눌 수 있기를 오랫동안 꿈꿔 왔다.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찬란한 청춘을 살고 있는 여러분에게 이 노교수는 말한다.

좋아하고 자신 있는 일에 치열하게 몰입하여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삶을 살라고.

아무것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은 없고, 아무것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없다고 말이다.



이 책은 추상적이고 모호한 설명으로 청춘을 안내하지 않는다. 흥미로운 예시들과 분명한 설명, 그리고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여러분이 각자의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두려움과 불안을 떨치고 주체적인 ‘내가 있는 나’의 삶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할 것이다.



청춘강의라는 가슴 뛰는 수업에 들어온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



[구성 및 특장점]



이 노교수가 청춘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의 핵심은 책에서 ‘내가 있는 나’라고 말하는 ‘자아’에 대한 개념이다. 그는 사회적으로 유행하는 땜질식 위로나 자학적인 독설 혹은 구조적 모순이 해결되지 않는 이상 허망한 결론일 수밖에 없는 사회 비평으로는 청춘 개개인의 삶에 궁극적인 도움을 줄 수 없다고 생각했다. 지금 청춘들이 힘들어 하고 있는 이유는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모르거나, 남들 따라 스펙 쌓기에만 치중하다 꿈을 새까맣게 잊고 살거나, 버거운 현실에서 하루하루 버티기에 급급한 나머지 진정한 ‘나’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노교수는 청춘들이 ‘나’의 본질을 깨달아 진정한 아픔을 치유 받고, 높아진 자존감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며, 진정한 성공과 행복에 다다를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 쉽고 명료하게 전하고 있다. 남은 생애를 청춘들의 현명한 진로 결정을 돕는 일에 쏟겠다는 노교수의 진심이 독자들에게 온전히 전달되길 바란다.

저자소개

어릴 적부터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어떻게든 스스로 해결하고야 마는 고집스러운 구석이 있었던 송인섭 교수. 이 노老교수는 항상 ‘나는 누구일까?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까? 삶의 방향은 어디로 가고 있을까?’에 대한 무수한 질문을 던지며 67년의 삶을 이어왔다.
삶의 정점이었던 유학시절에는 공부 이외에 그 무엇도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다. 공부에만 뜻을 두었던 유학생활 덕분에 그는 빠른 시간 안에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33세에 교수직에 임용되었다. 그리고 교수로서 수많은 석.박사 제자를 배출했고 학문적으로도 세계적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성취를 거두었다.
노교수는 지금 퇴임 후 세 번째의 삶을 살고 있다. 교수가 되기까지의 첫 번째 삶. 교수로서의 두 번째의 삶. 그리고 은퇴를 기점으로 한 세 번째의 삶. 이 세 번째 삶은 자신이 지금껏 쌓아온 깨달음과 지식을 타인과 나누어 사회에 보탬이 되는 삶이라고 생각한다.
노교수는 청춘들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의 고단한 삶에서 느끼는 고통을 함께하고자 다양한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청춘, 그들은 누구이고 그들의 문제는 어디 있는가, 그들은 어디로 가고 있나? 노교수는 지금 ‘청춘에게 고하는 진심의 메시지’를 '청춘강의'를 통해서 던지고 있다.
청춘의 꿈을 키우고, 때로는 무모하게 그러나 의미 있게 내일을 열기를 바라는 한 원로 교수의 강의가 청춘들의 삶에서 의미 있는 한 부분이 되기를 바란다.
세계적인 자기주도 학습법의 권위자이며, 한국교육심리연구회 회장, 한국교육평가학회 회장, 한국영재연구원 원장과 AERA(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에서 발행하는 세계적인 학술지의 논문심사위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명예교수, 호서대학교 초빙교수이자, 한국학습힐링아카데미 원장직을 맡고 있다.

목차

01강 가슴속에 잠든 가능성을 깨우다

02강 험하고 멀지언정 나의 길을 간다

03강 젊은 그대, 잠 깨어 오라

04강 마음속 깊은 곳의 진짜 나를 찾다

05강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 꿈도 없다

06강 꿈을 위해서면 무모한 고집도 좋아

07강 인생은 나를 받아들일 때 변화한다

08강 하기 싫은 일에 인생을 낭비하지 말라

09강 희망과 행복을 향해 질주하라

10강 나만의 스펙과 창의적 자생력이 필요하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