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문해력 평정 천하통일 삼국지 5 - 천하의 주인은 누구인가 (커버이미지)
알라딘
문해력 평정 천하통일 삼국지 5 - 천하의 주인은 누구인가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나관중 원작, 서지원 지음, 송진욱 그림 
  • 출판사어린이나무생각 
  • 출판일2024-07-11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단숨에 읽고, 제대로 이해한다!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와 용기, 리더십을 배우는
영웅들의 전쟁 이야기

어린이 눈높이에 딱 맞는,
어린이들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삼국지


중국의 위, 촉, 오, 세 나라의 역사와 인물 이야기를 담고 있는 (삼국지연의)는 한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소설이며,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계속 만들어지는 원천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사람을 이끄는 리더십,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용기, 인간관계, 처세술 등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덕목, 그리고 배신과 암투, 잔인한 복수 등 아름답지만은 않은 ‘타산지석’의 인간사가 모두 담겨 있어 남녀노소 누구라도 흥미진진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량이 너무 많고, 어려운 내용도 있어 어린이가 읽기에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삼국지)가 가진 장점을 그대로 살리되, 문장과 이야기 구조를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재구성해 보자는 기획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서지원 작가의 (문해력 평정 천하통일 삼국지)입니다.
(삼국지)를 읽은 아이는 어떻게 다를까요? 수많은 인물들이 수십 년에 걸쳐서 드넓은 중국 대륙에서 벌이는 대서사를 읽어 낸(!) 독자는 소설, 이야기, 독서의 매력을 알게 됩니다. 긴 호흡으로 책 읽기의 매력을 알게 된 후에는 그 어떤 벽돌책에도 두려움을 가지 않게 되며, 오히려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인간 세상의 수많은 인간 군상을 담은 이야기를 읽으며, 내가 겪은 일이나 느꼈던 감정을 책 속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책 속 인물들의 관계, 사건이 전개되는 과정과 맥락을 짚어 내고, 짐작해 보는 것이 바로 문해력 단련의 시작입니다. 넓은 배경, 수많은 인물, 수십 년에 걸쳐 벌어지는 사건들이 담긴 (삼국지)가 바로 문해력 단련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문해력 평정 천하통일 삼국지)만이 가진 특장점으로는,
첫째, 원작인 나관중 (삼국지연의)의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이끌어가면서도 불필요한 사건과 비중이 적은 인물은 과감히 생략해 아이들이 이야기의 흐름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둘째, 인물들의 성격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생생한 대화체를 많이 담아 독자들이 흥미진진하게 읽어 내려 갈 수 있습니다.
셋째, 주요 인물과 어려운 용어에 대한 소개를 아래쪽에 각주로 배치해 흐름이 끊기지 않고 읽을 수 있습니다.
넷째,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낸 일러스트가 이야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다섯째, 뒤쪽에 수록된 ‘역사 지식’과 ‘사자성어’, ‘속담’, ‘문해력 퀴즈’ 등은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아이들의 독해력을 체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권말에 있는 ‘삼국지 배경 지도’는 후한 말, 위, 촉, 오가 수립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특장점을 가진 (문해력 평정 천하통일 삼국지)는 누구라도 한번 책을 잡으면 그 자리에서 단숨에 읽어 버릴 정도의 흡입력과 밀도감을 가지고 있어, 아이들이 앞으로 세상을 살아나가는 데 필요한 지혜를 얻고, 리더로 성장하는 데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문해력 평정 천하통일 삼국지
❺ 천하의 주인은 누구인가


유비는 형주와 한중까지 차지한 후, 한중왕의 자리에 오른다. 이로써 천하는 조조와 손권, 유비로 삼분 되었다. 조조는 손권에게 유비를 치라고 하지만 손권의 부하 여몽은 꾀를 내어 육손을 대도독에 올리고, 관우를 방심하게 한 뒤, 형주성을 빼앗는다. 관우는 위나라와 오나라의 연합군에 쫓겨 맥성으로 피하고 유비에게 구원병을 보내달라고 하지만 구원병이 오지 않자 직접 나섰다가 오나라 군사에게 사로잡혀 죽임을 당한다. 관우의 혼령은 여몽을 미쳐 죽게 만들고, 조조마저 세상을 뜨게 만든다. 왕위를 이어받은 조비는 황제에게 옥새를 빼앗아 황제의 자리에 오른다. 유비도 촉나라 황제에 오르고 손권도 오나라 황제가 된다.
장비는 관우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리하게 출정을 서두르다가 부하인 범강과 장달에게 목숨을 잃고, 관우와 장비의 복수를 하려던 유비는 패한 채, 백제성으로 갔다가 제갈량에게 후사를 부탁하고 죽는다. 제갈량은 출사표를 올리며 천하통일의 꿈을 이루기 위해 전쟁에 나서지만 번번이 뜻을 이루지 못하고 병을 얻어 세상을 뜬다.

저자소개

강릉에서 태어나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해, 지식과 교양을 유쾌한 입담과 기발한 상상력으로 전하는 이야기꾼이지요. 지금은 어린 시절 꿈인 작가가 되어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쓰고 있어요. 그동안 낸 책들이 서울 시 올해의 책, 원주시 올해의 책,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 관협회가 뽑은 우수문학도서 등에 선정되었습니다. 쓴 책으로는 《호랑이 빵집》 《문해력 평정 천하통일 삼국지》 《빨간 내복 의 코딱지히어로》 시리즈 등 300여 종이 있으며, 현재 초등학교 교과서 집필진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목차

제31장 강동을 공격한 조조
제32장 천하통일의 첫걸음
제33장 오계산 전투
제34장 한중왕이 된 유비
제35장 계략에 빠진 관우
제36장 관우의 귀신에 쫓긴 조조
제38장 유비의 마지막 말
제39장 제갈량의 출사표
제40장 오장원에 별이 떨어지다

문해력 꼭꼭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