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링크드 데이터 (커버이미지)
알라딘
링크드 데이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조명대 (지은이) 
  • 출판사커뮤니케이션북스 
  • 출판일2022-05-2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데이터가 연결되면 가치가 증가한다

링크드 데이터, 융합 데이터의 전제 조건


데이터가 연결되면 가치가 증가한다. 네트워크 효과를 발휘하는 플랫폼이 필요하다. 더 좋은 효과를 내게 하려면 데이터 품질 향상, 데이터 구조화, 의미 있는 연결이 필수다. 이러한 가치사슬은 의사판단 자료로 활용되기도 하고 생각을 계속 확장할 수 있게 도와 창의성 발현의 근간이 될 수도 있다. 새로운 기술이나 방법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의 변화, 즉 데이터 및 그 가치사슬을 기반으로 생각하고 문제에 접근하는 사고적 개념이 필요하다. 새로움이 가치와 연결되어 있을 때 비로소 우리는 혁신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링크드 데이터로 발행하는 것, 융합 데이터의 전제 조건이다.
의미 없는 텍스트의 바다를 의미가 있는 데이터로 바꿔 보자는 시도가 바로 링크드 데이터다. ‘혼란’한 것을 ‘링크드(구조화, 식별 및 연결)’시키니 의미 있는 데이터로 변한다는 것이다. 웹을 더 구조화시키고 의미가 살아 있는 공간으로 바꿔 보는 시도인 것이다.
이 책은 융합 데이터의 전제 조건인 링크드 데이터를 다루며 문화·과학·기술·예술 등을 아우르는 생각 연결 확장 플랫폼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간단한 개념 모델과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겸임부교수다.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영국 러프버러대학교, 미국 시러큐스대학교 등을 거쳐 성균관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링크드데이터연구센터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이론보다는 실제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관심이 많으며 실제 링크드 데이터를 웹에 발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금은 링크드 데이터 기반 국가 학술정보 통합 검색 플랫폼을 위한 표준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기존의 표준식별자 및 기 발행된 RDF 어휘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학술정보를 통합·검색할 수 있는 표준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RDF로 발행된 링크드 데이터에서의 데이터 단뿐 아니라 이용자를 위한 응용 시스템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링크드 데이터라는 기술이 실제 이용자에게 와 닿게 하는 게 목표다.

목차

데이터에 숨겨진 지식

01 융합 데이터

02 메타데이터

03 현상과 본질

04 그래프 구조와 표준

05 네트워크적 생각

06 기계가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메타데이터

07 온톨로지

08 링크드 데이터의 발행 원칙

09 링크드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10 데이터 가치사슬과 정보 문해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