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듣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대화와 인생의 주도권을 잡는 듣기의 기술 (커버이미지)
알라딘
듣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대화와 인생의 주도권을 잡는 듣기의 기술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구니타케 다이키 (지은이), 혜원 (옮긴이) 
  • 출판사반니라이프 
  • 출판일2020-12-3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4, 누적예약 1

책소개

“왜 잘 듣는 사람이 결국 이기는가?”

아시아 제1의 경영코치가 제시하는 단 하나의 성공법칙!
말하는 사람에 집중하는 ‘듣기의 힘’을 가져라!


‘나는 말을 잘 못해, 사람들이 내 말에 주목해주지 않아’ 이런 고민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대화법 책을 찾는다. 좋은 인간관계, 사회적 성공을 위해서라도 좋은 말솜씨를 갖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클 것이다. 하지만 많은 대화법 책에서 언급되고 있으면서도 간과되고 있는 것이 바로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힘’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능수능란하게 말을 잘 하는 것보다 듣기가 더 중요하다. 이 책《듣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는 일류로 손꼽히는 리더와 인재들의 성공 비밀을 ‘듣기의 힘’에서 찾고 어떻게 듣기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지 알려준다.
“해외의 리더나 임직원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제일선의 사람들과 수많은 일을 해오면서 ‘비즈니스뿐 아니라, 인생 그 자체에 꼭 필요한 스킬이란 무엇일까를 생각했을 때, 딱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바로 듣는 힘입니다. 비즈니스, 인생의 고난이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스킬은 말하는 법이나 전달법이 아닙니다. 또한 머리 회전 속도나 논리적 사고, 프레임워크도 아닙니다. 결론을 내리면, 듣는 힘이야말로 인생을 살아가는 무기입니다.”(저자의 말 중에서)

왜 인간관계에
‘듣는 힘’이 중요한가?


인간관계 전문가 카네기는 호감 가는 사람이 되려면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고 언제나 말하기보다 듣는 사람이 되라고 했다. 그렇다면, 왜 ‘듣기의 힘’을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고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으로 손꼽는 것일까? 인간관계 대부분의 문제는 우리가 상대를 이해 또는 공감해주지 않아 일어나기 때문이다. 아무리 상대방이 잘 알아듣도록 얘기를 한다고 해도,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생각이나 공감이 없다면, 사람은 움직이지 않는다.
“ ‘사람은 논리가 아니라, 감정으로 움직인다’라는 말은 꽤 오래된 말이지만 확실히 요즘에도 통하는 것 같습니다. 듣는 힘이 있으면 인간관계의 고민이 대부분 해결됩니다. ‘제대로 사람을 마주 보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들을 수 있다’ 이 스킬만 있으면 인간관계뿐 아니라 일도 인생도 잘 풀릴 것입니다.”(저자의 말 중에서)
사람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 직장 상사, 부하, 동료, 거래처, 가족, 친구 등 모든 활동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만 일어난다. 이들과 신뢰 관계를 쌓지 못하면, 다른 사람을 움직이게 할 수도 협력을 받을 수도 없다.

잘 듣는 사람일수록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


그렇다면 상대방에게 무엇(What)을 들어야 할까? 상대로부터 원하는 바를 들으려면 경험과 지식을 쌓아야 한다.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어느 정도 이해하지 않으면, 초점이 어긋난 이야기를 듣게 되기 때문이다. 어떻게(How)는, 상대방에게 어떤 듣기 방법을 취하면 좋은가에 대한 것이다. 재치 있는 말을 하지 않아도 듣는 법에 따라 능숙하게 대화를 할 수 있다. 반대로, 듣는 방법이 틀리면 반감을 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대화가 서툰 사람은 먼저 어떻게 들을 것인가를 의식하는 것에 따라 대화의 결과가 달라진다.
듣기가 중요하다고 해서 막연히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에 담으면 되는 것은 아니다. 듣는 행위는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극히 능동적인 행위다. 익숙하지 않을 때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깊은 수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게 되면 다른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을 정도의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의 퍼포먼스가 향상되거나 인간관계가 극적으로 변화하기도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듣기는 쉽지만 행하기는 어렵다.’ 듣기란 상대방의 좋은 이해자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듣는 것 자체는 쉬워도 상대방의 좋은 이해자가 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듣기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는, 누군가에게 호의를 베풀고, 신뢰 관계를 쌓는 듣기, 대화·잡담이 활기를 띠는 듣기, 상대방으로부터 정보·본심을 이끌어내는 듣기, 자신을 움직이게 하고, 인생을 바꾸는 듣기의 힘에 대해 다룬다.
일상에서 사람들과 즐기며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법부터, 업무상 필요한 정보나 상대의 본심을 이끌어내는 법, 그리고 내 인생과 커리어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마음에 귀 기울이는 법까지 ‘듣기의 힘’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손에 넣는다면 누구나 풍요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아시아 제1의 경영 코치, 주식회사 Link of Generation 대표이사. 대학 졸업 후 미즈호은행에 입사했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인정받지 못한 자신에게 실망하고 불과 18개월 만에 퇴사했다. 사회인으로서 첫 좌절로 갈 곳을 잃어버린 채 여러 가지 직업을 전전하다가 JICA(국제협력기구)에 취직했다. 이후 16년간 개발도상국의 국제 협력 부문에 종사했다. 세계 40개국 이상을 돌아다니며, 300건이 넘는 개도국의 조직 개발과 글로벌 리더 인재 육성 등으로 실적을 올렸다.
노벨상 수상자와 각국의 수뇌 등 수많은 리더를 배출해 온 LSE(런던 정경대)에서 조직 심리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나고야대학 대학원(국제개발 연구과) 객원교수로 재직했으며 조직 심리학 전문가가 되었다. 그 후 외교관을 거쳐 현재 경영진 전문 코칭과 자기실현 코칭 및 코치 육성 그리고 리더십 개발과 조직 변혁을 전문으로 하는 컨설턴트로도 활약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제1장 의사소통의 제1원칙은 듣기

-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서도 듣지 못한다

- 잘 듣기만 해도 안팎으로 잘 풀린다

- 신뢰 관계를 쌓지 못한다면 말주변이 문제가 아니라 듣기가 문제이다

- 잡담력의 핵심은 듣기

- ‘무엇을 들을까’가 아니라 ‘어떻게 들을까’

- ‘말을 잘 못 하겠으면 듣기만 하면 돼’라는 말은 거짓말

- 사람은 잘 들어주는 사람에게 이끌린다



제2장 제대로 듣기만 해도 사람들이 좋아해준다

- 인간관계에서 신뢰를 쌓는 3가지 원칙

- 왜 윗사람들은 듣는 데 서툴까?

- 왜 사람들은 뛰어난 리더를 좋아하는 것일까?

- ‘내가 흥미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을 들어라

- 공통점을 찾는 것만으로도 첫인상이 좋아진다

- 관계를 발전시키는 마법의 문장 10

- 팀을 움직이는 집단 심리 사용법

- ‘듣는 힘’은 질문력이 아니다



제3장 대화, 잡담에 활기를 불러일으키는 듣기

- 상대방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끌어내는 비결

- 대화가 뚝 끊긴다면, 이 점부터 체크하라

- 3가지 맞장구로 상대의 마음을 열어라

- ‘가로 질문’과 ‘세로 질문’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라

- 흥미진진한 대화로 이끄는 에피소드 토크법



제4장 상대방으로부터 정보·속내를 이끌어내는 듣기

- 에세이 사고법으로 정보를 이끌어내라

- 협상의 달인인 외교관도 인간 심리를 모르면 필패

- 유능한 외교관은 정작 중요한 것은 말하지 않는다

- 상대방과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분석 기술

- 자연스레 정보 또는 속마음을 얻어내는 기술

- 절대로 애매모호한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제5장 스스로 움직이고, 인생을 바꾸는 듣기

- 마음의 소리를 들어라

- 질문력의 중요성

- 나를 움직이는 WHY 질문

- 스스로에게 어떻게 물을지는 퍼포먼스가 결정한다

- 인생은 질문에 따라 바꿀 수 있다

- ‘듣는 힘’을 키워내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