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커버이미지)
알라딘
셰익스피어 4대 비극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엄인정 옮김 
  • 출판사매월당 
  • 출판일2014-12-0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0, 누적예약 1

책소개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인간의 욕망과 어리석음에 대한 한계를 다룬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문학과 연극뿐만 아니라 미술, 음악, 영화에도 큰 기여를 하며 수많은 예술작품을 탄생시켰다. 또한 그의 작품 속 언어들은 영어의 위상을 드높였다. 그는 언어에 천부적인 재능을 보이며 새로운 언어를 창조하였는데 ‘살과 피(flesh and blood, 인간, 혈육)’, ‘부정한 행실(foul play, 반칙)’ 등 그가 만들어낸 수많은 신조어는 오늘날 현대 영어에서 관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수많은 작품 중에서 특히 ‘4대 비극’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작품의 완성도와 더불어 이 작품들이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보이며 ‘인간의 욕망과 어리석음에 대한 한계’를 다루었기 때문이다. 또한 당시 희곡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부분 평면적이고 진부한 인물들이었지만,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 인물들(햄릿, 이야고, 맥베스 등)은 입체적이고 개성적이다. 수백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의 작품들이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며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권력에 대한 욕망이 빚어낸 비극에 대한 복수극 《햄릿》

클로디어스는 권력에 대한 욕망 때문에 자신과 주변 인물들을 파멸시키고, 주인공 햄릿은 어머니와 숙부에 대한 배신감으로 고통받으며 복수를 결심하는 인물이다. 하지만 다소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실행을 주저하다가 결국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오늘날, 나약하고 우유부단한 성격 때문에 실행은 못 하고 고뇌만 하는 사람을 일컬어 ‘햄릿형 인간’이라고 부르는 것도 여기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햄릿》은 명대사를 남긴 작품으로도 유명하다.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약한 자여, 그대 이름은 여자니라.’와 같은 햄릿의 대사를 통해 삶에 대해 고뇌하는 인간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불신이 빚어낸 사랑의 파멸 《오셀로》

오셀로는 사랑하는 사람을 불신하고, 주변 사람의 말에 휘둘리며 어리석은 질투심에 사로잡혀 분별력을 잃고 파멸하는 인물이다. 오셀로는 용맹하고 우직한 성품이며 아내 데스데모나를 진심으로 사랑하던 장군이었기에 그의 파멸은 더욱더 가슴 아픈 비극으로 다가온다. 이 작품에서 오셀로를 파멸로 이끄는 이야고는 질투심에서 비롯된 탐욕과 권력욕 때문에 사람들 사이를 직접적으로 이간질하는 악행을 저지르며, 주변 인물들까지 모두 파멸로 몰고 가는 악인 중의 악인이다.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을 통한 깨달음과 성숙의 세계를 보여준 《리어 왕》

늙은 왕 리어는 감언이설에 속아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막내딸의 진심을 오해하는 어리석음 때문에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다. 리어 왕의 신하 글로스터 백작 역시 권력과 재산에 눈이 먼 서자 에드먼드의 말에 속아 무고한 아들 에드거를 패륜아로 의심하고 그를 죽이려 한다. 하지만 글로스터 백작은 리어 왕을 도와준 죄로 두 눈을 뽑히게 되고, 에드거는 다른 사람 행세를 하며 아버지 곁에 머물며 그를 보살핀다. 두 눈을 잃고 나서야 진실을 깨닫게 된 글로스터는 에드거 곁에서 숨을 거둔다.



인간 욕망의 끝은 과연 어디까지인가, 제어 장치가 고장 난 인간의 말로末路 《맥베스》

맥베스는 원래 충신이었지만 마녀의 예언 때문에 권력에 대한 욕심이 생겨 국왕과 동료를 살해하는 악행을 저지르게 된다. 맥베스 역시 《햄릿》의 클로디어스와 마찬가지로 권력에 대한 탐욕 때문에 결국 자기 자신을 죽음으로 이끄는 인물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은 ‘인간의 본성’을 다룬 작품이다. 작품 속 인물들은 우리와 동떨어진 낯선 세계의 인물들이 아닌 바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과 너무도 닮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독자들은 악행을 저지르는 작품 속 인물들을 비난하다가도 결국엔 공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희극이 독자들에게 재미와 유쾌함을 선사해 준다면, 비극은 불편한 진실 속에 감춰진 인간의 나약하고 탐욕스러운 본성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독자들은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을 수도 있을 것이다.

삶의 희로애락喜怒哀樂을 느끼고 싶다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과 더불어 그의 다른 작품도 함께 읽어보기를 권한다. 또한 곳곳에서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연극이나 오페라, 뮤지컬로 상연되고 있으니, 무대를 통해 그의 작품을 만나보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 될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통해 삶이 좀 더 풍요로워지길 바란다.

저자소개

영국 최고의 시인이자 극작가이다. 1564년 4월 26일 영국 중부의 스트랫포드 어폰 에이번에서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와 어머니 메리 아든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비교적 부유한 환경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다가 1577년경부터 가세가 기울어 학업을 중단했다. 1580년대 후반에는 집안을 돕기 위해 런던으로 상경했고, 극단에 들어가 희곡 등 작품을 썼다. <한여름 밤의 꿈>으로 호평을 받으며 습작기를 마감한 그는, 뛰어난 극작가로 인정을 받으며 평생을 연극인으로서 충실하게 보냈다. 1616년 4월 23일 53세의 나이로 사망하여 고향에 있는 홀리 트리니티 교회에 안장되었다.

셰익스피어는 《로미오와 줄리엣》 《햄릿》 《리어 왕》 《한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등으로 세계 최고의 극작가라는 명성을 얻었다. 하지만 그의 생애에 관해 확실히 알려진 것이 거의 없고 주로 짐작이나 추측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최근 그의 실존 여부의 작품의 진위 여부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있다.

목차

햄릿
오셀로
리어 왕
맥베스

작품 해설
작가 연보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