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도쿄 룸 셰어라이프 - 세 여자의 코믹 동거 에세이 (커버이미지)
알라딘
도쿄 룸 셰어라이프 - 세 여자의 코믹 동거 에세이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기노시타 키노코 지음, 김효진 옮김 
  • 출판사에이케이(AK) 
  • 출판일2013-12-08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3, 누적예약 0

책소개

집세 1인당 3만엔, 아틀리에풍 단독주택에서 벌어지는 공동생활 완전 공개!!



이 책은 저자 기노시타 키노코가 나오, 야요이와 함께 여자 셋이서 룸 셰어를 하는 일상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그려낸 좌충우돌 체험담이다. 룸 셰어란, 가족이나 연인이 아닌 타인과 집을 빌려 함께 사는 것이며, 일찍이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일반적인 주거 형태로 자리잡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도 2009년부터 도쿄를 중심으로 룸 셰어 가능한 집이 계속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일본 워킹홀리데이나 유학, 취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물론 평소 룸 셰어에 관심 있었던 사람들이 귀담아 들어볼 필요가 있는 룸 셰어에 대한 알찬 조언들이 가득하다. 물론 다른 사람과 함께 산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서로의 가치기준이 완전히 일치할 리가 없기에, 때로는 사소한 일로 충돌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모든 단점에도 불구하고, 룸 셰어하면서 얻은 것이 훨씬 많았다고 저자는 고백한다.

저자는 그동안 룸 셰어를 해오면서 느꼈던 일상의 모든 점에 대해서 귀여운 그림과 재치 있는 글로 솔직담백하게 풀어나가고 있다. 알콩달콩 재미있게, 그리고 실속있게 최대한 금전절약하면서도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으로 룸 셰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단점, 장점 모두 포함하여 독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해줌과 동시에 그런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불편함을 잘 감수하는 마음가짐만 있다면 그 이상의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룸 셰어는 가장 돈이 적게 들면서 외롭지 않고 마음을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신개념 라이프 스타일이라 볼 수 있다.



<서평>

때때로 티격태격하기도 하지만 외롭지도 않고

돈도 적게 드는 알뜰살뜰 신개념 라이프 스타일!!




이 책에는 저자의 룸 셰어를 통한 인생 경험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룸 셰어를 하면서 그동안 느꼈던 점을 귀여운 그림과 위트 넘치는 글로 솔직담백하게 풀어나가고 있다. 그 안에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체험들은 우리에게 많은 웃음을 선사함과 동시에 삶의 지혜까지 내포하고 있다. 어느 에피소드라도 우리들이 다 공감할 수 있는 인간적인 이야기들로, 재미와 설득력을 다 갖추고 있다.

룸 셰어를 하면 무엇보다 임대료서부터, 각종 생활 물품, 식재료에 이르기까지 돈이 절약된다. 게다가 점점 각박해져 가는 현대사회에서, 집에 돌아가면 반겨줄 룸메이트가 있다는 것은 분명 심리적인 안정감은 물론 삶의 활력으로까지 이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함께 식사하고, 서로의 고민거리를 상담할 수도 있으며, 기쁜 일과 슬픈 일을 함께 공유하면서 서로 기뻐해 주고 보듬어줄 수 있다는 것은 자칫 우울 증세에 빠지기 쉬운 현대사회를 이겨나가는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저자는 룸 셰어하면서 겪었던 모든 경험들을 가감없이 최대한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하며, 독자들이 스스로 롬 셰어에 대한 단순기대가 아닌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그려나가고 있다. 집 구하기부터, 어떻게 서로의 공간을 배치하고 어떤 규칙을 정했으며, 서로 부딪혔을 때 어떠한 방법으로 타협하는지, 일상생활의 세세한 부분까지 알기 쉽게 리얼리티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단순한 룸 셰어 추천이 아닌, 그 안에서 인간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실제 경험들을 들려주면서 어떻게 타인과 어울리며 한 지붕 아래서 살아갈 수 있는지 중요한 스킬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최소한의 규칙만 서로 지킨다면, 룸 셰어는 서로에게 너무나 행복하고 마음도 따뜻해지는 알뜰살뜰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게다가 룸 셰어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듣는 코너도 있어, 룸 셰어를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도 접할 수 있다.

일본에 워킹홀리데이 및 취업, 유학을 생각하시는 독자라면 금전절약과 함께 좀더 윤택한 집에서 행복하게 타인과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는 천금 같은 조언들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주거 형태는 비단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얼마든지 시도해 볼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이며, 앞으로도 많이 정착되어 갈 것이라 생각한다.

룸 셰어라이프에선 과연 어떤 하루하루가 펼쳐지는지, 저자가 들려주는 소박하고 행복한 리얼라이프 속으로 직접 들어가 확인해 보자.

저자소개

일본 구마모토 현 출생.
제18회 코믹에세이 프티대상-C상 수상.
좋아하는 건 아귀 간 찜-참기름-시바 견(柴犬)-사케.
특기는 벽지 바르기입니다.

목차

제1장 닥치면 한다! 이사하기

- 집을 구할 땐, 양보할 수 없는 조건을 제시하자

- 시작부터 문제 발생! 24시간 욕조 사건

- 이삿짐 싸기도 삼인삼색

- 공용 공간을 꾸밀 때는 신중하게

?이사 첫날부터 옥신각신?

-<칼럼>최근 셰어라이프 소식 이모저모

제2장 맛있고 새롭다! 같이 먹는 밥

- 저녁 식사는 타이밍이 중요해!

?구경도 못한 아오시소 두부 햄버그?

- 깜짝 만남, 있고말고요!

?나오의 일품 두유 스프?

- 우리 집 특별 메뉴

?러시안 룰렛 만두?

- 다이어트와 무관한 생활습관

?파프리카와 가지를 넣은 돼지고기 볶음?

- 고대하던 일광욕실 만찬

?달밤의 소박한 식사?

- 한 사람이 한 가지씩, 국 한 그릇 반찬 세 가지

?집에서 만든 포테이토 샐러드?

제3장 룸 셰어 금전 문제, 요모조모

- 금전 문제를 꺼내는 마법의 말

- 우리 집 생활비 활용법

- 모든 결정은 NOT 다수결!

-<칼럼>룸 셰어 경험자에게 물었다 1.

제4장 온갖 꿍꿍이가 난무하는 청소&빨래 전쟁

- 참다못한 사람이 치운다?! 공용 공간 청소

- 알고 보면 다들 깔끔파☆ 그 밖의 공용 공간

- 빨래 공방전!

- 무료체험 가능? 다양한 미용용품

제5장 옥신각신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타인과 사는 기술

-《타인과 사는 기술 ①》룸메이트에게 너무 기대지 말 것!

-《타인과 사는 기술 ②》차이를 비난하지 않는다

-《타인과 사는 기술 ③》자연스러운 배려를 잊지 말자

-《타인과 사는 기술 ④》감기는 옮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제6장 룸 셰어만의 재미, 있고말고요!

- 마음껏 즐기자!

?우리 집 홈 파티의 모든 것?

- 정기 벼룩시장

-<칼럼>룸 셰어 경험자에게 물었다 2.

제7장 어디서 할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룸 셰어 스타일, 연애의 모든 것?

- 외롭지 않아도 문제?!

- 집에 애인을 데려와도 될까?

에필로그

-<칼럼>룸 셰어 경험자에게 물었다 3.

- 우리 집 생활규칙 10조!!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