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저도 북한에서 왔습니다 (커버이미지)
알라딘

저도 북한에서 왔습니다

좋은땅

조웅규 지음

2023-07-24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13살 어린 나이에 고향, 원산을 떠난 지 73년!
절박하고 억울하고 힘들었던 때도 많았으나 그러나 ‘결국 해내고 말았다’는 자부심과 보람으로 가득한 이야기. 한 탈북 실향민의 삶에 관한 진솔한 이야기를 담았다.

일제의 옥고와 공산주의 치하에서 아버지를 잃고, 13살 어린 나이에 기적적으로 탈북하여 자유의 삶을 찾아 남향을 하게 된 조웅규 저자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빽도, 돈도, 힘도, 도움을 줄 사람조차 하나 없는 남한에서 국회의원이 되기까지의 험난한 여정과 그의 정치 생활을 엿볼 수 있다.

<b>오랜 미국 유학 생활과 미국과 한국에서의 교수생활을 거쳐 60의 나이에
대한민국 15-16대 국회 전국구 의원으로 의정 활동을 시작한 늦깎이 의원, 조웅규

1937년 8월 10일, 북녘땅 원산에서 태어나 13세의 어린 나이에 남한으로 건너오기까지 그에게 쉬운 길이란 없었다. (저도 북한에서 왔습니다)는 사랑하고 존경하던 아버님의 처참한 죽음 이후 온갖 역경과 싸우며 험난한 삶을 살아온 저자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의지할 만한 이 하나 없는 남한에서 피난 생활을 하며, 미국으로의 유학 생활을 거쳐 다시 남한으로 돌아와 국회의원이 되기까지. 저자는 어려움에 직면할 때마다 무에서 유를,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겠다는 각오로 혼신의 힘을 다할 수 있었던 것은 사랑하는 아버님과 어머님의 가르침 덕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러한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후 신한국당 비례대표 12번을 받고 전국구 국회의원이 된다. 이후 그간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진정 국민을 위한 국회의원이 되겠다 다짐하며, 당 지도부와 언론에 사적인 자리는 철저히 배제하며 의정활동을 펼쳐간다. 당론인 ‘대통령 중심제’가 아닌 ‘내각책임제’가 한국에 더 적합한 권력 구조라 생각해 공청회에서 이를 강조하며, 당시 대통령이었던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강하게 비판하는 등의 행보를 보인다. 저자는 정치학을 전공한 교수로서의 지식과 국회의원으로서 직접 경험한 한국 정치를 바탕으로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피력한다.

또한, 23년간의 해외 생활과 북한 실향민으로서의 저자의 배경은 ‘재외 동포법 개정안’ 일명 ‘조웅규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기도 한다. 3선 국회의원으로 더 활발한 의정활동을 꿈꾸었지만 아쉽게도 그의 정치생활은 2선에서 마무리된다.

(저도 북한에서 왔습니다)를 통해 독자들은 저자가 국회의원 생활 동안 진정 국민을 위해 노력하고자 했던 다짐과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정치학 교수로서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정치에 대한 개선과 변화를 도모하고, 진정한 자유 민주주의 국가가 되길 바라는 저자의 염원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